본문 바로가기
과학

무기염류(무기질)란 무엇인가?

by TAEKTORY 2021. 1. 10.

무기염류(무기질)란 무엇인가?

출처 : 재미있는 음식과 영양 이야기
출처 : 재미있는 음식과 영양 이야기
출처 : 재미있는 음식과 영양 이야기


우유, 멸치, 해조류, 채소 등에 많이 들어 있는 무기염류는 생명체에 꼭 필요한 구성요소입니다. 무기 염류는 몸을 구성하고 생명 활동과 생리 작용을 조절하는 일을 합니다. 무기 염류 중에서 인체를 구성하는 원소들은 미량이지만 없어서는 안 되는 아주 중요한 원소들입니다. 

 

인(P)
핵산의 구성 성분으로 각종 효소에 들어 있으며 지질과 당의 대사를 돕고 체액의 산성과 알칼리성을 조절합니다. 뼈와 이의 성분이며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알칼리성: 물에 녹는 염기.


칼슘(Ca)
체중의 약 2%를 차지하며 그 대부분이 인산칼슘의 형태로 뼈와 이를 구성합니다. 혈장에도 약간 존재하며 근육 및 신경의 기능 조절, 혈액 응고에 관여합니다.

 

칼륨(K)
세포 내에 많은 양이 존재하며 세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칼륨은 근육 및 신경의 기능 조절에 필요합니다. 과다하면 근육 마비를 일으킵니다.

나트륨(Na)
세포 외액에 주로 존재하며 삼투압을 바르게 유지합니다. 보통 식염 소금의 형태로 음식을 통해 섭취되며 소변이나 땀으로 배설되지만 식염의 섭취가 없으면 즉시 신장에서의 나트륨 배설이 정지되어 결핍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땀이 심하게 날 때에는 식염분이 땀과 함께 대량 배설되므로 식염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으면 나트륨 상실을 초래하여 혈압 저하, 근육 경련 등의 장애가 일어나게 됩니다.

*삽투압: 반투막으로 막아 용매와 용액을 두었을 때 용매의 일부가 막을 투과하여 용액 쪽으로 이동한 것이 평형에 달했을 때 양 액 사이에 생기는 압력차.

염소(Cl)
체내에 분포하며 위액의 염산으로서 분비됩니다. 식염으로 나트륨과 함께 섭취되며 대사도 거의 나트륨과 같이 일어납니다.

마그네슘(Mg)
체내의 약 0.1%를 차지하며 칼슘과 함께 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발생시키며 단백질 합성의 촉매로 작용합니다. 칼슘, 칼륨, 나트륨 등 다른 무기 염류의 대사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질병에 걸리거나 기존의 질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철(Fe)
적혈구인 헤모글로빈의 성분으로 산소 운반에 관여합니다. 태아는 출생 전에 모체로부터 출생 후 이유기까지 필요한 많은 양의 철을 간에 저장해 두려고 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 모체는 철이 부족해 빈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필요량은 1일 10mg 정도이며 출혈성 질환, 월경 개시기, 임신기, 출산기, 성장기에는 수요가 높아져 음식의 종류에 주의하지 않으면 결핍되기 쉽습니다.

등등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0) 2021.01.10
탄수화물이란 무엇일까?  (0) 2021.01.10
지질이란 무엇인가?  (0) 2021.01.10
핵산(DNA와 RNA)이란 무엇인가?  (0) 2021.01.09
물이란 무엇인가?  (0) 2021.01.08